닫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방문자 2,728,236
금일방문자 2,034

동작구 시설관리공단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관
주메뉴
본문영역

자주 묻는 질문

우리 공단의 각종 업무와 관련하여 고객들께서 자주 문의하시는 사항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질의, 답변 형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곳을 통해 해결되지 않는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고객마당 통합안내 페이지의 담당자 연락처 및 민원상담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영주차장

Question 월정기 대기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공영주차장은 월정기는 순번제로 운영되며 대기 순서대로 순차적으로 배정됩니다.
Question 주차장에 빈 자리가 많은데 배정을 왜 안하나요?
월정기 배정은 주차면수의 30%이내에서 주차장 상황을 고려하여 배정합니다.
Question 월정기 대기 중 차량이 변경하면 대기 취소되나요??
월정기 대기 중 차량이 변경되어도 (나의주차정보 – 정보수정)에서 변경하시거나 배정 시 변경된 차량등록증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Question 부모님명의의 차량인데 실사용은 제가합니다.누가 대기신청 해야하나요?
자동차는 가족 공동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제출 시 직계가족의 차량이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estion공영주차장 시설현황, 이용요금, 위치, 할인혜택 등 현황을 알고 싶습니다.
시설현황 바로가기
이용요금 및 할인혜택 바로가기
Question일요일 등 공휴일도 요금을 부과하나요?
주차장별 운영시간 및 요금 안내
구 분 주차장명 운영시간
노외 동흑석빗물펌프장, 구릉, 서광, 한누리, 도화, 동작주차공원, 동자구청, 빙수골 장비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보라매공원 동문 연중무휴 09~21시간 운영
노상 보라매병원 앞 평일 09~21시간, 일요일/공휴일 10~20시
동작갯마을 평일 09~19시간, 일요일/공휴일무료
※ 명절의 경우 별도 휴관일 안내 실시함

거주자우선주차장

Question거주자우선주차장이란?
주택가의 주차난 해소와 무질서한 주차질서를 바로 잡기 위해, 이면도로에 주차구획을 설치하고 관리번호를 지정하여 사용 신청자에게 주차면을 배정한 후 일정액의 사용요금을 납부하고 사용토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면도로의 기능이 상실되면 소방차 등 긴급차량의 통행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이에 대한 교통 환경을 개선하는 등 부정주차 차량으로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 할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Question거주자우선주차장 신청은 어떻게 되나요?
해당 동 주민(주민등록상의 주민) 및 사업장 주소가 해당동 내에 있는 사업자 및 상근자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 현재 유선으로는 개인정보 유출로 인하여 대기자접수를 받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 홈페이지(http://park.idongjak.or.kr)나, 공단을 방문 접수만 가능 하오니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구비서류
  자동차등록증사본(공통), 사업자등록증사본(사업자), 재직증명서(상근자), 장애인등록증 사본(해당자한함)
2. 신청방법
  1) 방 문 신 청 : 동작구도시시설관리공단 방문후(구비서류 지참), 신청서 작성
  2) 팩 스 신 청 : 신청서 수신/작성후, 구비서류 포함하여 공단에 팩스 송신
  3) 인터넷신청 : 공단홈페이지 거주자우선주차 화면에서 이용신청 메뉴 이용
3. 신청접수 및 배정절차
  접수확인 -> 대기자등록 -> 미배정구획 검색 -> 우선순위에 의한 배정(전화확인)
  -> 주차요금 지로고지서 발송 -> 고지서 납부 -> 주차증(고지서영수증) 부착후 사용
Question이용요금에 대해 알고 싶어요.
거주자우선주차장별 요금 안내
주차장명 월 정기요금 비고
주간 야간 전일
노상 30,000 20,000 40,000 3개월 단위로 요금납부 후 이용가능
노외 39,000 26,000 65,000

※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80%
※ 경차 및 저공해차량 50% 할인
※ 다둥이카드 30~50% 할인
※ 할인대상자 구비서류 : 장애인증명서(복지카드), 국가유공자 확인원,
   저공해차량 증명서, 다둥이 카드 또는 증명서
※ 기타 궁금한 사항이나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은 공단 주차사업팀(832-2445~6)으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Question주차요금을 환불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1. 환불사유
이사, 공사등으로 인한 삭선, 차량매매, 사용포기, 기타 (장애인 및 경차 적용, 주차방법 변경 등)
2. 환불절차
해당 환불사유 발생시 주차장 사용 종료일을 기준으로 공단에 내방해서 환불신청서 작성하시면 잔여기간을
일할계산하여 신청일 기준 14일 이내에 거주자우선주차 사용자에게 계좌입금해 드립니다.
3. 구비서류
1. 환불신청서 1부(공단 사무실에 비치)
2. 주차권(주차요금 납부영수증
3. 무통장 사본(거주자우선주차 신청인 명의
※ 대리인 통장으로 신청시에는 신청인과 같이 등재된 주민등록등본 또는 의료보험증 지참
Question거주자우선주차장 사용시 차량소유주가 본인으로 되어 있어야 하나요?
차량소유는 본인으로 되어있는 것이 원칙이나, 타인 소유라 할지라도 신청인과의 관계를 증빙할수 있는
근거자료(회사차량일 경우 재직증명서, 렌트차량일 경우 임대계약서 등) 제출을 통해 배정이 가능합니다.
Question거주자우선주차장에서 차량이 훼손되었을 경우 어떻하나요?
관리자가 상주하지 않는 거주자우선주차장의 경우 차량 훼손으로 인한 책임은 차량소유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 관련근거 : 주차장법제10조의2항
Question 거주자우선주차제 이용시 지켜야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① 주차요금을 납입기한내 납부해야함. ※ 납부독려후 미납시 자동취소 처리됨
② 요금납부후 소인처리된 지로영수증을 주차증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③ 주차증은 운전석 좌측앞 유리창 하단에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④ 배정된 구획안에 배정된 차량으로서 지정시간에만 주차할수 있으며 지정시간외 주차시 단속(견인)될 수 있습니다.
   ※ 전일 : 24시간, 주간 : 09시 ~ 18시, 야간 : 19시 ~ 익일08시
⑤ 배정차량 변경시 주차증을 공단에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구비서류 : 변경신청서, 신규자동차등록증
   ※ FAX로 신청시 공단홈페이지에서 주차증 출력 가능함.
⑥ 주차증 미부착시 요금납부한 차량도 단속(견인)될 수 있습니다.
⑦ 주차증은 양도 할 수 없으며, 중도해지시 반납하시기 바랍니다.
⑧ 주차증은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으며, 복사한 주차증 및 소인처리 안된 주차증을 사용시 단속(견인) 될 수 있습니다.
⑨ 배정된 주차구획내 청소는 사용자 책임이오니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⑩ 주차장을 차량주차 외 타용도로 사용시 차후 주차장 배정에서 배제됩니다. (주차후 여유공단에 적치물등을 방치하는 행위 등)
Question경차 할인에 대한 적용은 몇 CC부터 되는건가요?
1,000CC 미만 차량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자동차관리법 제3조 및 동법시행규칙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경형 자동차(1,000cc 미만의 승용/승합/화물/특수 자동차로서 길이 3.5미터/너비 1.5미터/높이 2.0미터 이하의 것)가 이에 해당됩니다.
Question버스나 대형차량 주차가 가능합니까?
현재 동작구의 거주자우선주차장은 버스주차 및 대형차량 주차가 불가합니다.
Question부정주차로 견인될 경우 과태료가 부과 되나요?
부정주차로 단속되어 견인되면 견인료 및 보관료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과태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Question주간이나 야간만 배정받았을 경우에 주차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단속이 되나요?
- 주간배정자는 주간에만 주차가 가능하며, 야간 배정자는 야간에만 주차가 가능합니다.
- 해당 시간을 지키지 않을 경우는 견인될 수 있으니 해당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Question주차단속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주자우선주차장을 이용하시는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상설단속반을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단속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신속한 처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거주자단속 상황실 820-9209 해당 시간을 지키지 않을 경우는 견인될 수 있으니 해당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Question주차 단속은 어떻게 하나요?
거주자우선주차제 시행구간에서 배정받지 않은 차량이 주차구획내에 주차하는 경우에는 부정주차로서 주차장법제8조의2규정에 따라 견인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불편 해소차원에 대해서는 전화 계도 등의 경고 없이 즉시 견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로교통법 등 주차단속법규에서는 단속 전 경고방송이나 경고장 부착을 규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거주자우선주차 구획내 부정주차에 대해서는 신고에 의한 단속외에 순찰식 합동단속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으니 단속반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평가 총 5점 중 5점   총 5점 중 4점   총 5점 중 3점   총 5점 중 2점   총 5점 중 1점
동작구시설관리공단